본문 바로가기
코칭 심리

'정서중심심리코칭'의 이론적 이해.

by 맘맘톡(가치코치) 2023. 2. 17.
반응형

'정서중심 심리코칭'이라는 용어는 '정서중심심리코칭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소논문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연구 보고서에서 정서중심 심리코칭을 '고객이 코칭 세션 중에서 올라오는 정서를 중심으로 공감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생각, 욕구, 신념, 관점 등을 깊게 경청하고, 알아차림이 발생하도록 공감적이며 탐색적인 반영을 하고, 성장과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 정서중심심리코칭의 이론적 배경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서중심심리코칭(맘맘톡)

1. 정서중심심리코칭은  Greenbergd의 정서중심치료(Emotion-Focused Therapy)가 융합되어 있습니다.

그린버그라는 학자는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과 행동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모든 심리적 문제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데에서 오는 좌절감으로부터 발생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관검에서 출발한 이론이 바로 정서중심치료(EFT)입니다.

1) 그린버그의 정서중심 치료.

정서중심치료는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공감적 이해와 수용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기 이해와 통찰을 경험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신치료기법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정신분석이론과는 달리 개인의 내적 세계보다는 현재 느끼고 있는 주관적 경험 및 자각을 강조하며, 특히 무의식보다는 의식세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내담자의 내면 깊은 곳에 억압되어 있던 부정적 감정들을 안전하게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소시켜 주고, 나아가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아상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의 부적응문제나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양한 증상완화에 효과적이며,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2) 그린버그의 정서코칭 9단계.

먼저 '도착하기'와 '떠나기' 두가지 범주로 크게 나눕니다. 도착하기에는 1에서 4단계가 필요하고 5단계부터 9단계는 떠나기에 속합니다.  

도 착 하 기 떠 나 기
         1) 정서를 자각하기
         2)정서 경험을 지지, 인정, 수용을 촉진하기  
         3) 자각한 정서를 말로 표현하기
         4)정서의 일차 감정 확인하기

       5) 일차감정을 평가하기
       6)부적응적 정서에 연결되어 있는 파괴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신념이나 편견을 확인하기
       7)일차 정서 속의 욕구 발견하기
       8)새로운 자아감 형성, 통합하기

 

2. 정서중심심리코칭은 ICF코칭 핵심역량이 융화되어 있습니다.

국제코치연맹(ICF)에서는 코치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코칭 핵심역량'이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코치협회에서도 동일하게 코칭핵심역량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코칭하기 위해 핵심이 되는 이 역량은 교육과 실제 경험하는 현장과의 갭을 좁히기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ICF인증 시험을 볼 때에도 이 역량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ICF핵심역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8 가 지     I C F 코 칭 핵 심 역 량
                 1)윤리적 실천 보여주기
                 2)코칭 마인드셋 구현하기
                 3)합의도출과 유지하기
                 4)신뢰와 안전감 조성하기
                 5)프레즌스 유지하기
                 6)적극적으로 경청하기
                 7)알아차림을 불러일으키기
                 8)고객의 성장을 촉진하기

국제코칭연맹에서는 2021년 10월 18일에 코칭핵심역량 모델을 업데이트 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 옵션 모델은 ICF 회원과 비회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코칭 프로페셔널에게 제시했습니다. 기존의 8가지 핵심역량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그룹들과 역량들에는 우열이나 선후가 없습니다. 모두 유능한 코치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새롭게 리모델링된 역량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초 세우기
(Setting the Foundation)
1) 윤리지침과 직업기준 충족시키기
Meeting Ethical Guidelines and Professional Standards

2) 코칭관계에 합의하기
Establishing the Coaching Agreement
관계의 공동구축
(Co-Creating the Relationship)
3) 고객과의 신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Communicating Effectively)
5)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Active Listening

6) 효과적인 질문하기
Powerful Questioning

7)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Direct Communication
학습촉진과 효과적인 목표달성
(Facilitating Learning and Results)
8) 의식 확대하기
Creating Awareness

9) 행동 설계하기
Designing Actions

10) 계획수립과 목표설정
Planning and Goal Setting

11) 진행 상황과 책임 관리
Managing Progress and Accountability
 
3. 정서중심심리코칭 경험후기.

코칭이라는 영역은 갈수록 넓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팀코칭을 진행하고, 개인 상담센터에서도 심리코칭을 하며, 도서관에서는 독서코칭, 학원에서는 학습코칭 등 여러 분야에서 코칭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리치료에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코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가 '대화'라는 키워드라고 합니다. 과연 대화만으로 성장이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까요? 기존의 심리코칭과는 다른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는 정서중심심리코칭을 경험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정서지능 발달과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치가 적극적으로 나의 숨은 1차적 감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고 그 감정을 어떻게 프로세스 되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알아차리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저는 감정에 대한 억압을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성숙하지 못한 사람이 감정을 드러낸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저의 억압된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지 못할 때에는 심리적 안정과 치료가 절대적으로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위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발견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배우면서 정서지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두 번째, 심리상담과 다른 점은 행동의 변화가 의지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이었습니다. 내 욕구를 발견하고 코치의 도움을 받아 나의 목표를 발견하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면 코치님께서 지지해 주시고 응원해 주셨습니다. 상담사와의 만남에서는 제가 이끌림을 받는 느끼이라면 코칭에서는 제가 주도적으로 방향을 잡고 행동까지 옮길 수 있는 자유로움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피코치인 저에게 질문해 오는 것이 부담스럽고 정답을 찾고 싶은 마음으로 인해 불편했는데 코치님께서 인간대 인간의 모습으로 저를 사랑해 주시며 지지하며 응원하면서 경청해 주시는 모습, 그 분과의 상호관계 만으로도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유익을 얻었습니다.

 

정서중심심리코칭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점은 간단히 적어봅니다.

감정을 발견하는 노력이 생겼습니다.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흘러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감정은 나쁜것이 아니지만 그에 따라오는 행동은 나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나는 감정을 억압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가 나에게는 너무 적었습니다.

모든 행동에는 감정이 들어있었습니다.

감정은 행동력이 있습니다.

감정조절이라는 말은 감정을 상대와 나누며 공감함으로 행동이 조절된다는 말입니다.

 

맘맘톡

지속적으로 '정서중심심리코칭'을 경험하고 학문적으로도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코치님들을 만나서 코칭 경험을  해보고 또다시 후기를 적어보도록 할게요. 모두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