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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 심리

탁월한 심리코치가 되기 위해 먼저, '코칭'을 함께 배워 봅니다.

by 맘맘톡(가치코치)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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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나 학생의 심리적 건강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교육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안정된 심리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코칭의 정의와 어원, 코칭의 시작과 확산, 우리나라 코칭의 시작을 간단히 정리하며 배워보겠습니다. 그리고 Ives의 코칭개념에 대한 접근방법을 표로 살펴보겠습니다. 코칭을 통해 학습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여러 전문 분야에서 성장과 성과를 내기 위해 '코칭'이라는 방법을 많이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에서도 피 코치 또는 내담자 내면의 성숙과 치유를  위해 상담과 코칭을 융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 코칭 이전에 심리코칭을 병행하고 있는데 오늘은 심리를 뺀 코칭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코칭의 정의.

 Downey(1999)은 코칭을 타인의 상과, 학습, 개발을 촉진해 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리고 Parsloe(1995)은 개별지도나 강의 등의 형식을 통한 즉각적인 성과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에 직결되어 있는 어떤 과정이라고 소개합니다. Timothy Gallwey(1992)는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을 코칭이라 정의하였습니다.

코칭이란 다양한 영역에서 상대의 성장이나 발전, 발달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녀를 위한 '교육 코칭'을 정의한다면, 학습자가 잠재력을 발휘하여 학습의 향상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떤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Q.  코칭의 어원.

코치'Coach'는 16, 17세기 헝가리의 코치라는 지역에서 생산하던 마차 콕시(Kocsi)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마차 콕시는 탑승자를 목적지로 데려다주는 일을 한다면, 개인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원하는 코치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와주는 마차 콕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생겨난 코치라는 단어는  유럽 전역으로 퍼지면서 여러 분야의 사람들에게 사용되었답니다. 1860년대에 옥스퍼드 대학교에서는 학생의 학업을 돕는 개인 교사를 코치라고 부르기도 했고, 1880년대 케임브리지에서는 캠 강에서 노를 젓는 기술을 가르치는 사람에게 코치라고 지칭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는 운동선수들의 기술과 훈련을 도우며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사람에게 코치라고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후에는 음악가, 배우 등 예술적 전문 분야에서 어려움을 극복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사람을 일컫는 일반명사로 자리 잡게 되었답니다. 

Q.  코칭의 확산.

새로운 용어 '코칭'은 20세기 초반, 학술지에 게재되면서 새로운 학문적 용어로 논의되었어요. 그러면서 1970년대 이후부터 세계적으로 적용되어 갔답니다. 

1995년에 재무 컨설턴트 Thomas J. Leonard는 국제코치연맹(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 ICF)을 설립하였고 1970년대에는 '임원코칭'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1980년대 초에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코칭'이라고 명명하게 되지요.(Lronard,1998). 이 시기 영국과 미국에서도 비즈니스 영역에서 코칭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확산시킵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 '비즈니스 코칭'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해요. 1992년에 Whitmore는 'Coaching for performance'라는 책 속에 GROW 모델(심리학 이론에 근간을 둔 전통적 모델)을 제시하였고  GROW 모델은 지금까지도 코칭의 기본 모델로 널리 사용하고 있답니다. 

Q.  우리나라 코칭의 시작은?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에 코칭 서비스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영국과 미국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코칭으로 확산하였습니다. 2003년대 코치들의 모임에서 시작하여 한국 코칭협회(Korea Coach Association: KCI)를 발촉 하였답니다. 그 이듬해(2004년)부터 KCA에서 코치 인증 자격증을 발급하여 주었고, 국제코칭연맹(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ICF)과 함께 보편적인 코치 자격증 발급기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Q. 코칭 유형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에서의 차이(Ives, 2008).

(Ives, 2008)는 코칭을 세 가지 관점으로 접근방법을 나누었습니다. 지시적과 비지시적인 관점, 발달중심과 해결중심의 관점, 치료중심과 수행중심의 관점입니다. 인본주의적 코칭은 사람을 존중하기에 지시하지 않고 피코치의 발달을 위한 코칭이 이루어 지며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행동 주의 코칭은 치료보다는 행동의 변화를 위한 코칭을 하기에 약간 지시적입니다. 어떤 행동을 수행함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스타일입니다. 성인발달 코칭과 인지코칭은 동일한 접근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시적이면서 발달을 중시하는 치료중심의 코칭입니다. 시스템 코칭은 비지시적으로 진행되며 발달과 치료를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 인기가 많은 긍정심리코칭은 시스템코칭과 동일하게 발달과 치료를 목적으로 코칭하지만 지시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도전지향코칭은 발달을 중심으로 치료에 목적을 둡니다, 그러나 지시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성인학습코칭은 비지시적입니다. 그리고 발달과 치료를 중심으로 코칭합니다. 목표지향 코칭도 비지시적으로 코칭하지만 해결과 치료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코칭유형 지시적  / 비지시적 해결중심 / 발달중심 치료중심 / 수행중심
인본주의 비지시적 발달 치료
행동주의 지시적 해결 수행
성인발달 지시적 발달 치료
인지코칭 지시적 발달 치료
시스템코칭 비지시적 발달 치료
긍정심리 지시적 발달 치료
도전지향 지시적 발달 수행
성인학습 비지시적 발달 치료
목표지향 비지시적 해결 수행

맘맘톡

심리코치가 되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코칭의 유형은 아주 다양하게 있습니다. 유형별 접근방법을 선택하실 때는 코치와 피코치의 기질과 성향, 그리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행동인지 심리치료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코칭 유형을 선택하셔서 더욱 깊게 연구하시되 성장에 따라 자녀들에게 필요한 코칭의 유형이 달라지므로 다른 유형의 코칭도 연구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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