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정서지능’이라는 말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서지능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정서지능에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요? 정서적 지능과 학습능력과의 관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사실 학습능력과는 정서지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학습능력을 향상해줍니다.
Q. 정서지능이 무엇인가요?
조금 생소한 주제인 '정서지능'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감정, 느낌, 마음, 정서가 모두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정서가 가장 큰 의미입니다. 정서를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가 되고 있으며 공교육에서도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검사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Q. 정서지능을 검사하면 어떤 것을 알 수 있나요?
아이큐(IQ)나 다른 인지능력 검사 결과와는 달리 정서지능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능력 등 자기감정 인식 및 표현하기, 타인공감하기, 사회적 기술 익히기, 스트레스 대처하기, 충동조절하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일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고 대인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성인이 되어 직장생활을 할 때에서의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Q. 정서지능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뱃속의 태아 때부터 정서지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부모나 주양육자와의 애착 형성은 정서지능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엄마 아빠로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는 안정감을 갖고 세상을 대할 수 있는 능력이 자랍니다. 이러한 정서적인 관계경험은 훗날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 속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하는 힘이 길러진 아이는 잦은 성공경험을 통해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또한 주변인들이 자녀에게 지속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 역시 정서지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 독서 활동, 운동 등 건강한 취미활동 갖기, 가족 간의 대화 시간 늘리기 등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정서지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맘맘톡
저의 자녀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부모 입장에서는 하루 종일 자녀들을 돌봐야 하니 부담감이 얼마나 큰지 모릅니다. 하지만 가정학습을 통해 자녀와 유대감 형성 및 소통을 자주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소통은 자녀들의 정서지능을 높아지게 했습니다. 학교생활할 때보다 아이들이 자기감정을 스스로 통제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문제해결능력 또한 창의적이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2년간의 홈스쿨링으로 인하여 인지적인 교육양은 제한적이지만 정서지능, 창의력, 자신감, 자기 주도학습력, 결단력등이 향상되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팀 조사 결과에서도 학업성취도 상위 10% 학생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정서지능이라고 합니다. 부모들이 자녀의 정서지능을 먼저 높이면서 학업을 병행시킨다면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남편의 정서지능도 높여주는 현명한 아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